남양주시의 대표적인 거버넌스 '주민참여위원회'
남양주시(조광한 시장)는 28일 시청 여유당 회의실에서 「남양주시 주민참여 기본 조례 제17조 주민참여위원회의 설치」에 의거하여 제5기 위원 29명(신규위원 12명, 연임위원 16명, 당연직 위원 1명)에게 위촉장을 수여 했다. 임기는 2년으로 2022년 1월 22일부터 2024년 1월 21일까지 활동한다.
주민참여위원회는 Δ 시정발전에 관한 정책 건의 및 행정 건의 사항 Δ 주민참여 실행을 위한 운영계획에 관한 사항 Δ 주민이 청구한 시정정책 실시에 관한 사항과 주민참여 활성화를 위한 주민홍보와 교육에 관한 사항을 심의·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주민참여위원회 구성은 기획⦁제안⦁참여분과로 주민참여시책 발굴, 시민 제안 재검토, 시민참여 제안 콘테스트 기획⦁운영 및 시 주요 행사와 시책 홍보 등 다양한 활동을 계획하고 있다.
위촉식에 참석한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세상을 바꾸고 변화시키는 것은 지금까지 해온 패턴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환경문제를 깊이있게 열정을 가지는게 지역사회 핵심가치다.”라며 “2022년은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ESG 행정을 통해 청결한 남양주를 만드는데 주민참여위원회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회의에 앞서 위원 투표로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다. 이번 5기 위원장은 지난 4기에 위원장으로 활동했던 박영희 위원이 재임되었고, 부위원장은 이효상 위원이 선출되었다.
새로 선임 된 박영희 위원장은 "주민참여위원회는 주민참여 예산의 투명성과 주민 참여를 더 강화해 제5기 위원회를 운영할 계획이며 주요 개선 과제로 Δ 위원회의 역할·기능 재정립 Δ 문화⦁복지 분야 제안사업 확대 방안 모색 Δ 주민자치회 확대 운영에 따른 주민참여포인트제도 정비 등을 추진해서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끌어내고 그러기 위해서는 위원님들의 열정과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포부를 밝혔다.
주민참여위원회는 남양주시의 대표적인 거버넌스 제도로 주민참여사업에 관한 예산심의 및 편성 과정에 주민의 참여를 법적,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다.
2022년에는 주민참여위원회가 시와 주민들의 구심체 역할로 기능을 하며 주민이 사는 지역에 대한 시정 및 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져 우리가 주인이라는 주인의식을 갖게 하는 역할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더-경기북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은정 기자 다른기사보기